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3/103

[풍수지리] 청낭경(靑囊經) 청낭경(靑囊經)의 천문의의(天文意義) 전통문화(傳統文化) 중에 풍수문화(風水文化)는 빠질 수 없는 하나의 항목이다. 옛 선현들은 적지 않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경전(經典) 문장을 남겼다. 그러나 고금(古今)의 풍수책은 매우 많은 장서가 있는데 오직《청낭경(靑囊經)》상중하(上中下) 권의 전문은 겨우 사백십자(四百一十字)인데, 참으로 사상이 넓고 심오하며 간결 명쾌하게 학문의 이치를 직언하고, 고의로 교활한 술수를 부리지 않았다. 대개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한(漢)나라 때 청오자(靑烏子)가 지은 청오경(靑烏經)을 최고(最古)의 풍수경전으로 알고 있지만 청낭경(靑囊經)이 最古의 풍수경전이다. 저자에 대해서는 두가지 설이 있는데 진(秦) 나라 때 황석공(黃石公)이 지었다고하며, 또 일설에는 적송자(赤松子)가 전했다.. 2017. 3. 10.
[카발라] 세페르 예치라 (한글) 『세페르 예치라, Sefer Yetzirah』에는 카발라 철학의 핵심이 되는 사상이 담겨있다. 히브리어로 기록된 이 책은 여러 종류의 버전1이 존재하고 주석도 상당히 많다. 상징으로 되어있고 내용이 난해하여 오컬트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으면 책에 숨겨진 의미를 알기 어렵다. 영어 번역본으로는 W. W. 웨스트코트(1887), 칼리쉬(1877)2, 도리얼(1941)3, 아리예 카플란(1997)4, 게르숌 숄렘의 것이 있다. 여기서는 주로 웨스트코트 영어 버전을 기준으로 번역하였으나 필요에 따라 다른 영어 버전을 사용하였다. 제1장 1. 이스라엘의 신, 살아있는 엘로힘, 모든 시대의 왕, 자비롭고 고상한 신, 영원속에 거주하는 존재인 야(JAH)께서 32개의 가장 신비하고 경이로운 지혜의 길에 세 개의 세파.. 2017. 3. 10.
[히브리어] 히브리어 쓰는 법과 의미 히브리어 글자의 획순입니다. 한자처럼 쓰는 순서가 있네요. 히브리어의 의미는 어디가 정확한 출처인지는 모르겠지만관계있는 책들을 찾아보면 대체로 비슷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이 자료도 책의 어느 페이지 같네요.. 참고로 저는 존킹의 에서 봤습니다. 출처http://kimkyoungsun.tistory.com/70 2017. 3.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