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8/083

[종교] 설전 - 법정이 묻고 성철이 대답하다 설전 - 성철.법정 지음/책읽는섬 윤회의 실체를 이야기하는 성철스님.또 스님이 된 인연을 이야기하는 성철스님. 발췌 법정: 스님의 생활신조라고 할까요, 좌우명 같은 것이 있으면이번 기회에 말씀해 주십시오. 성철: 그건 비밀인데... 법정: 비밀이라도 조금 공지를 터 주십시오. 왜냐하면 후배들한테는그게 도움이 됩니다. 성철: 그럼.... 내가 토굴 살던 시절에 박아 놓은 말뚝 하나, 쇠말뚝 하나가있습니다. 그게 아직까지 그대로 꽂혀 있거든요. 그리고 거기에 패가 하나붙어 있어요. 거기에 뭐라고 씌어 있느냐 하면... '영원한 진리를 위하여 일체를 희생한다.' 영원한 진리를 구하기 위해 모든 것을 다 희생해 버린다는 말입니다. 이것이내 생활의 근본 자세입니다. -50p 사실 '다음 생'이란 본래 없습니다. .. 2017. 8. 8.
[국사] ESB 다큐프라임 사리진 미래도시 사비성 1~3부 상당히 흥미로운 컨셉으로 만들어진 다큐이다. 백제의 마지막 수도였던 사비성을 한반도 최초의 계획도시로 규정하고이야기를 전개한다.특히 당시 사비천도를 강하게 추진했던 성왕의 모습이 인상깊었다. 그리고 성왕을 도와 사비천도를 도왔던 승려 겸익의 한 수도 상당히 인상 깊었다.사비는 지금의 부여인데, 사비가 만들어진 전설이 겸익이 꾼 꿈 이야기에 들어있다. 그 이야기를 황금새 전설이라고 한다.고구려에게 한성을 빼앗기고, 백제에게 가장 큰 화두는 고구려의 남진압박을 피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웅진(지금의 공주)으로 천도하게 되었다. 하지만 웅진은 왕에게는 좋지 않은 곳이었다. 웅진에 있던 왕이 총 5명이인데, 문주왕은 동성왕은 3년만이 암살당했다. 성왕의 아버지 무령왕과 성왕만이 웅진에서 무사했다. 백제 천도: 한.. 2017. 8. 8.
필명의 변경 - 하늘의흐름 조로아스터에서 하늘의흐름으로 변경했다. 하늘의 흐름은 한자로 천류(天流)이다.천류라는 이름이 이미 사용중이라서풀어서 사용했다. 하늘의 흐름을 세글자로 줄이면한흐름이라고 부를 수도 있겠다. 2017. 8. 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