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6/038

[불교] 직지심경강의 - 석가모니 부처님 석가모니 부처님은 현겁의 네 번째 부처님인데,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悟罷非星 오파비성 不逐於物 불축어물 不是無情 불시무정 별을 보고 깨닫게 되었지만 깨달은 뒤에는 별이 아니네 사물을 뒤쫓지 않지만 무정은 아니네. 석가모니 부처님[釋迦牟尼佛]께서 깨닫고 노래한 게송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리가 참으로 귀의해야 할 대상이 무엇이며, 귀의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불교에서는 '삼귀의三歸衣'를 말하는데, 이것은 불佛 법法 승僧 삼보三寶를 믿고 의지함을 뜻합니다. 귀의불歸衣佛 귀의법歸衣法 귀의승歸衣僧을 합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귀의'라고 할 때, '귀'는 '돌아갈 귀'자를 씁니다. 우리는 깨닫지 못한 중생이지만 본래는 부처이기 때문에 본래로 돌아가는 것이 불자들의 궁극적인 목적임을 나타냅.. 2018. 6. 3.
[불교] 직지심경강의 - 가섭부처님 가섭 부처님은 현겁의 세 번째 부처님인데,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一切衆生性淸淨일체중생성청정 從本無生無可滅종본무생무가멸 卽此身心是幻生즉차신심시환생 幻化之中無罪福환화지중무죄복 모든 중생의 성품은 청정하여본래부터 생겨나거나 없어질 수 없네이 몸과 마음은 환술로 생겨난 것이니환솔로 만들어진 것에는 죄와 복이 없다네. 과거칠불 가운데 석가모니 부처님의 바로 전 부처님으로제6불에 해당하는 가섭 부처님[迦葉佛]은 한문으로 음광불飮光佛로번역되기도 합니다. 인간 수명이 2만 년일 때 세상에 나오셨다는 가섭불은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부처님이십니다. 『삼국유사』를 보면, 경주황룔사에 가섭불이 편안하게 좌선하셨다는 연좌석宴坐石이란 돌이 밭가운데 있다는 기록이 보입니다. 『장아함경』에 따르면 가섭불은니그로다나무 아래에서 성도.. 2018. 6. 3.
[불교] 직지심경강의 - 구나함모니부처님 佛不見身知是佛불불견신지시불 若實有知別無佛약실유지별무불 智者能知罪性空지자능지죄성공 坦然不怖於生死탄연불포어생사 부처란 몸을 보지 않아도 부처인 줄 알지만만약 진실로 안다면 부처가 따로 없네지혜로운 이는 죄의 성품이 공한 줄 잘 알아서걸림이 없이 생사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네. 구나함모니 부처님[拘那含牟尼佛]은 과거의 칠불 가운데현겁의 두 번째 부처님이십니다. 사람의 수명이 3만 세일 때세상에 출현하셨다고 합니다. 현겁의 부처님이라는 말은어진 세상에 출현했던 부처님을 뜻하는 것이고, 겁劫이라는개념은 상상할 수도 없는 긴 시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분명한 것은 천만년, 억만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본래자리에서 변함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천겁전에 이 부처님들은깨달으셨지만, 우리는 똑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깨닫.. 2018. 6. 3.
[불교] 직지심경강의 - 구류손 부처님 구류손 부처님은 현재 현겁의 첫 번째 부처님인데,게송으로 말씀하셨다. 見身無實是佛見견신무실시불견 了心如幻是佛了요심여환시불료 了得身心本性空요득신심본성공 斯人與佛何수別사인여불하수별 몸이 실체가 없음을 보는 것이 부처님의 봄이요마음이 허깨비와 같음을 깨닫는 것이 부처님의 깨달음이네몸과 마음의 본성이 공한 줄 안다면이 사람이 부처와 무엇이 다르랴! 칠불 가운데 세 부처님은 과거불이라고 이야기하고구류손불부터 구나함모니불, 가섭불, 석가모니불까지를현재의 부처님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구류손 부처님[拘留孫佛]은사람의 수명이 4만 겁일 때 나오셨다고 합니다. - 직지심경강의, 37p 주석 몸도 마음도 실다운 것이 아님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무엇이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라 할 만한 것이 없고,다만 지금 여기에서 깨어있을.. 2018. 6. 3.
[불교] 직지심경강의 - 비사부 부처님 비사부 부처님도 앞의 겁과 같은데,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假借四大以爲身가차사대이위신 心本無生因境有심본무생인경유 前境若無心亦無전경악무심역무 罪福如幻起亦滅죄복여환기역멸 사대를 빌려서 몸으로 삼았고마음은 본래 생겨나지 않았으나 대상을 따라서 있게 되었네앞에 대상이 없다면 마음 또한 없으니죄와 복도 환술과 같아 생겼다가 사라지네 비사부 부처님[毘舍浮佛]은 과거칠불 가운데 세 번째 분으로,장엄겁 시기에 인간의 수명이 6만 세 일 때 출현하신 부처님이십니다.장엄겁 전에도 부처님이 계셨지만, 지금 현실은 석가모니 부처님을기준으로 말법 시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불교 차원에서 부처가되기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말이나 입으로만 하는 세상을말법 시대라고 합니다.- 직지심경강의, 31p 주석 사대란 지수화풍을 말합니다. 우.. 2018. 6. 3.
[불교] 직지심경강의 - 시기 부처님 시기 부처님은 앞의 겁과 같은데,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起諸善法本是幻기제선법본시환 造諸惡業亦是幻조제악업역시환 身如娶沫心如風신여취말심여풍 幻出無根無實相환출무근무실상 모든 착한 법 일으키느는 것도 본래 환술이요온갖 악업 짓는 것 또한 환술이네몸은 물거품과 같고 마음은 바람과도 같으니환술로 생겨난 것에는 근본도 실상도 없네. 시기 부처님[尸棄佛]은 비바시 부처님 다음 과거 장엄겁에,사람의 수명이 7만세가 될 때 세상에 나오신 부처님이십니다. 시기 부처님은 모든 착한 법 일으키는 것도 본래는 사실이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본래 '체'의 자리에서는 착하다는생각뿐만 이나라 어떤 생각을 일으켜도 번뇌라고 했습니다.왜냐하면 진리 실상의 세계는 모양이 없는 자리이니까,입을 떼면 그르칩니다.- 직지심경강의, 24p 주석 본.. 2018. 6.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