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섭생

[오행생식/자료] 찰떡 궁합

by 하늘의흐름 2017. 7. 20.
반응형

찰떡 궁합


찹쌀떡처럼 착 달라붙어 잘사는 궁합을 찰떡 궁합이라고 합니다. 목형 남자와 토형 여자가 결혼하면 찰떡 궁합이 되는데, 목형 남자는 인자하여 행정적이고 문학적이며 학자풍이 있는 선비이고, 토형 여자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이며 생산적이고 신용이 있으며 화합하고 결합하는 성격의 소유자이므로 서로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완전에 가까운 가정을 이루어 나갈 수 있습니다. 남자에게서 학문과 인자함과 선비적 기질이 나오고, 여자에게서 현실과 생산과 신용과 화합하는 성격이 나타나서 그 가정은 외부에서 볼 때 완전한 혹은 원만한 가정이다 이렇게 보여지고 또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남자는 간장·담낭은 크고, 비장·위장은 작으며, 여자는 간장·담낭이 작고, 비장·위장이 크므로 체질적으로 부족한 장부를 서로 보완하므로 건강해지고 장수할 수 있어서 항간에 결혼후에 건강해졌다는 말이 이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또 자손을 생산했을 경우 육장육부가 크고 작음이 별로 나타나지 않는 표준에 가까운 아기를 출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금실이 좋아서 성행위할 때도 에너지 소모가 적고 자석의 음양이 잡아당기듯 서로 당겨서 어쩐지 눈이 반짝하고 맞아서 같이 있으면 좋고 흥분되며 활력이 발동되는 것이니 더욱 더 건강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금실이 좋고 궁합이 딱 맞아 성행위가 잘된다해도 무절제하게 성행위를 하면 부부 두 사람 모두 체력이 손상되는 것이니, 성행위는 임신이 필요할 때만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것입니다.


이렇게 궁합이 딱 들어맞는 가정이 있으면 그에 속한 자손이나 일가 친척이나 친지 등 모든 사람들이 남자에게서는 선비적인 학문을 본받을 수 있고 여자에게서는 현실적 생산자의 믿음성을 본받을 수 있으므로 모든 가정의 모범이 되고 원만하고 완전에 가까운 모범 가정이라고 평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서양의 현대적이고 미개한 야만인의 사고방식에 의하면 그 성격이 정반대이므로 남자는 여자에게 돈밖에 모르는 속물이라고 혹평하며, 여자는 남자에게 먹고살지도 못하는 것이 학자라고 허세를 부린다고 혹평하여, 이상이 안 맞고 성격이 맞지 않는다고 해서 이혼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 얼마나 애석한 일이겠습니까? 이 모두가 미개한 서양 야만인의 학문을 숭상한 나머지 얼간이가 된 때문입니다.



다른 유형의 찰떡 궁합


화형 남자와 금형 여자

토형 남자와 수형 여자

금형 남자와 목형 여자

수형 남자와 화형 여자이며, 더 상세히 분석하면,


목화형 남자와 토금형 여자

화토형 남자와 금수형 여자

토금형 남자와 수목형 여자

금수형 남자와 목화형 여자

수목형 남자와 화토형 여자이며, 더 세밀히 분석하면,


목화화형 남자와 토금수형 여자

화화토형 남자와 금수목형 여자

화토금형 남자와 수목화형 여자

토금수형 남자와 목화화형 여자

금수목형 남자와 화화토형 여자

수목화형 남자와 화토금형 여자


이렇게 찰떡 궁합의 경우 키의 크기와 체력이 비슷하면

연령이나 기타 학력, 경제력, 사회적 지위 등은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연령이 많이 차이나도 별로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능한 모든 조건이 비슷비슷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아무리 찰떡 궁합이라 해도 한쪽은 크고 한쪽은 작으면 큰 쪽이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기가 흘러서

큰 쪽은 계속 주기만 하고 작은 쪽은 계속 받기만 하게 되므로

작은 쪽이 크게 유리하며 서로 엇비슷하면 서로 주고받는 기운 즉,

에너지의 흐름이 보완적이어서 서로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 <오행생식요법> 184~187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