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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경야독

[경영] 나이테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

by 하늘의흐름 2017.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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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테 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 - 10점
츠카코시 히로시 지음, 양영철 옮김/서돌



전체적인 내용이 아주 좋습니다.


회사의 목적은 

직원의 행복과 사회의 공헌이라는

저자의 지론이 아주 인상깊었습니다.



책소개

한천을 원료로 하는 이나식품공업은 일본 내 시장점유율 80%,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작지만 강한 회사다. 창업 이후 50여 년간 단 한 번의 적자도 없이 성장을 지속했으며, 경제 불황으로 고용이 어려운 시기에도 꾸준히 신입사원을 채용해왔다. 세계 시장을 제패한 숨은 1등 기업 CEO들의 경영 철학과 통찰을 제시하는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인 이 책에서 지방의 작은 영세기업에서 세계 시장을 제패한 1등 기업으로 키워낸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의 독특한 경영 철학과 성공 비결을 만날 수 있다.


학은 저성장의 시대,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경영자들에게 새로운 경영 비법을 제시해줄 것이다.




책에서의 발췌


회사의 진정한 목적은

고용 기회를 늘리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회사의 성장도, 이익을 내는 일도,

모두 이를 위한 수단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 12p


나는 아주 어릴 때부터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도움이 얼마나 고맙고 소중한지 실감하면서 자랐다. - 18p


나는 투병생활 동안 건강하다는 것, 일할 수 있다는 것,

살아있다는 것에 대한 소중함을 절실히 느꼈다. - 19p


나는 '어디에서 일하든 고생하기는 마찬가지다.

눈 앞의 이익에 집착하기 보다는 주어진 일을 천직으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라. 최선을 다했는데도 결과가 좋지

않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노력도 해보지 않고

겉보기에 좋은 직업을 찾아 옮겨 다녀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해

그런 권유를 뿌리쳤다. '무슨 일이든 노력하면 반드시 길은 생긴다'

는 정신으로 매진, 또 매진할 뿐이었다. - 23p


인간은 언젠가 반드시 흙으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주어진 시간 동안 자신의 능력을 100퍼센트 활용하여

열심히 일하고 즐겁게 살아야 한다. - 26p


어느 유서 깊은 회사를 방문 했을 때, 부지 안에 세워져 있던

표지석에 이런 글귀가 적혀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매일 아침 떠오르는 태양을 향해 절을 하고, 저물어 가는

해를 향해 합장한다. - 27p


만약 회사가 '직원의 행복'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망각하면

눈 앞의 이익에 흔들리게 된다. 그러면 직원의 행복은

경영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이런 상황에 이르면

아무리 노력해도 '보물'을 손에 넣을 수 없다.-  44p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평화로운 사회. 하루하루 따뜻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사회. 이 세상 사람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사회다. 이런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진보 축'

을 따른다고 한다. 그리고 이 '진보 측'은 절대 방향이 바뀌지 않는다.


이와 반대로 '트렌드 축'이라는 것이 있다. 트렌드 축은 그때그때

바뀌는 유행을 따르는 것을 말한다. - 48p


나는 유행을 따르면서도 진보 축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항상

균형을 유지하면서 회사를 경영해왔다. - 50p


회사를 건강하게 경영하면 자연스럽게 이익이 남는다. 이 이익은

경영의 결과인 동시에 '직원의 행복과 그를 통한 사회 공헌'이라는

회사의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이다. - 52p


'사람들이 가지 않는 길에 성공의 열쇠가 있다'는 믿음에

따른 것이다. - 53p


나는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오래 번성해가는 회사 경영을

'팔(八)자경영'이라고 부른다. 팔자걸음을 걷듯 초조해하지 않고

느긋하게 회사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또한 눈 앞의 이익을

좇는 게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며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현실화 하는 경영 방식이기도 하다. - 57p


안정적이고 점진적인 성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은 일본의 실천적

사상가인 니노미야 손도쿠가 말한 '멀리 보는 사람은 풍요로워진다.'는

교훈을 실천하는 것이다. - 63p


회사는 직원의 행복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주주의 이익은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다. - 67p


제품의 판로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고객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제품이 팔려나가게 하는 방식, 이것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안정적인 판매 방식이다. - 71p


만약 기업 활동에 그토록 철저한 경쟁원리를 적용할 거라면

망해가는 회사를 구제하는 '회사 갱생법' 따위는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기업 활동은 경쟁이라고 말하면서 어려울 때는

구제해주는 것은 앞 뒤가 맞지 않는다. - 73p


개인소비는 국내총생산(GDP)의 약 6 퍼센트를 차지한다.

급여가 올라가면 개인 소비도 늘어나며, 개인 소비가 늘어나면

결과적으로 회사의 매출도 올라간다.

이런 당연한 상식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이라는

순간의 목표를 위해 자기 발등을 찍는 행위를 하고 마는 것이다. - 85p


전 세계 장수 기업들의 모임은 '에노키안 협회'라는 것이 있다.

이 협회는 '산업의 활력과 전통은 서로 조화로운 관계에서 공존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조직된 것으로, 2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비상장 기업 등 까다로운

심사에 통과한 기업만이 입회 자격을 얻는다. 이 협회 외에도 기업의 '영속'에 가치를

두는 개인이나 단체는 세계 곳곳에 많이 있다. - 91p


장수기업의 공통점


첫째, 무리해서 규모를 키우지 않는다.

둘째, 가격 경쟁력만으로 납품업체를 바꾸지 않는다.

셋째, 정리해고를 하지 않는다.

넷째, 항상 더욱 새롭고 좋은 생산 방식과 생산 자재를 연구한다.

다섯째, 어떻게 해야 고객을 기쁘게 할 수 있을지 생각한다. - 92~93p


혁신이란 당신에 유행하는 새로운 방식을 차용하라는 말이 아니라,

오히려 시대를 초월하여 통용되는 기본을 찾는다는 뜻이다. - 93p


뚱뚱한 사람을 보면 왠지 건강하지 못하다는 인상을 받는 것처럼,

내부유보금을 중시하는 복부비만형 경영 역시 건강하지 못한 경영이다. - 102p


회사의 이념과 맞지 않는 비즈니스는 확장하지 않는 것, 지나치게 많은

내부유보금을 보유하지 않는 것, 이 역시 근육질형 경영의 조건이다. - 103p


나는 업무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정기적으로 신입 사원을 채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지 않으면 직원들의 연령 구성에 심한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이다. - 113p


우리 회사는 전 직원의 10퍼센트를 연구 개발 부서에 배치할 만큼

연구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 114p


전시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다보면 우리의 설명을 열심히 듣고 명함을 남기고

가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면 우리 회사의 영업 직원은 그 명함을 들고 개발부 직원과

함게 직접 그를 찾아간다.

다른 회사의 고객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찾아내는 것이다. - 114p


또 제품의 새로운 용도를 개발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도 있다. 이 방법 역시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제품의 새로운 용도를 개발하면 이미 포화 상태가 된

시장에서 서로 고객을 뺏고 뺏기는 점유율 싸움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면 안정적이고 높은 점유율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우리 회사가 한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는 이유 중 하나다. - 115p


우리 기업인들은 공급과 가격을 안정시키는 것이야 말로 식품 제조 업체가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세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어느 누구도

공급과 가격을 안정시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 123p


실제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좋은 사람을 찾아 내는 것 즉 좋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다. - 125p


나는 직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선우후작(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한다)과 유언실행(말한 것은 반드시 실행에 옮긴다)의

경영을 한다. - 152p


행동하기 전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비로소 이를

전 직원에게 알리고 실행한다. - 153p


직원의 의욕은 경영자의 사고방식이나 도덕의식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직원의 의욕을 높이려면 경영자의 사고방식과 도덕의식을 알려야 한다. - 155p


회사를 방문한 고객이 "회사가 참 멋지네요", "건물이 무척 깔끔하네요"라고 칭찬했다고

치자. 이런 기쁜 소식은 일부 관계자만 알고 있어서는 안 된다. - 155p


칭찬받았다는 사실을 모두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156p


정보를 원할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일을 비밀스럽게 처리해서는 안 된다. - 158p


나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소비'를 낭비라고 본다. - 167p


사회인으로서 훌륭한지 아닌지를 가늠하는 척도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다. 다시 말해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이 훌륭한 사회인이다. - 177p


기술발전이나 수요변화 등에 맞춰 시설을 확장하는 것이 가능한 공장과 달리,

사무실은 변화를 주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 회사는 사무실을 지을 때,

10년 후를 생각해서 지금 당장 필요한 것 보다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고,

사무용품도 질이 좋은 것으로 들여놓는다. 연구실과 연구를 위한 설비들도 마찬가지로

약간 무리해서 좋은 것들로 갖춰둔다. - 185p


'지속성이 곧 힘이다'라는 말이 있다.

나는 당연하고도 평범한 일을 '지속'하는 것이 바로 '비범함'이라고 생각한다. - 202p


인간은 태어나서 배우지 않으면 태어나지 않은 것과 같다.

배워서 나아갈 길을 알지 못하면

배우지 않은 것과 같다.

알고도 행하지 않으면 알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렇기에 인간은 반드시 배워야 한다.

배우는 사람은 반드시 길을 알게 될 것이며,

길을 앍게 된 사람은 반드시 실천에 옮겨야만 한다. - 210p,. 니노미야 손도쿠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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