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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 위백양의 호는 운아자(雲牙子)이며, 회계상우(會稽上虞:지금의 저장성) 출신이다.
이 책은 초기 도교(道敎)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역경》의 형식을 빌려 서술한 이 책은 내단(內丹:도교기공)과 외단(外丹:연단술)을 방기(方技)로 삼아 계통적으로 연단신선(煉丹神仙) 이론을 논술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감(坎)·이(離)·수(水)·화(火)·용(龍)·호(虎)·선(船) 등을 빌려 연단양생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신비적인 색채를 강하게 띠지만, 외단 수련은 과학기술, 그 중에서도 화학분야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내단 수련, 즉 기공수련은 생명을 연장시키고 질병을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중시하였다.
이 책에 대한 연구는 위백양 외에도 오대(五代) 후촉(後蜀) 팽효(彭曉)의 《주역참동계통진의서(周易參同契通眞義序)》, 남송(南宋) 주자(朱子:朱熹)의 《주역참동계고이(周易參同契考異)》 1권, 남송 유염(兪琰)의 《주역참동계발휘(周易參同契發揮)》 3권 등이 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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