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경야독

[동양철학] 내 눈으로 읽은 주역 : 역경편

by 하늘의흐름 2017. 11. 19.
반응형

역사로 보는 주역, 고증학적 주역이다.


건괘의 주제는 문왕의 일생이며,

곤괘의 주제는 무왕의 일생이다.



64괘는 모두 중심인물이 있고, 주제가 있으며, 소재가 있고, 사건의 진행이 있다.

64괘의 괘효사에는 은말 주초의 역사적 사건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주역>을 이해하려면 먼저 은말 주초의 몇 가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이해해야 한다.


첫째, 은의 고종高宗(武丁)이 주의 제후국인 공계公季(문왕의 아버지)와 함께 귀방鬼方을 정벌함

둘째, 은의 제을帝乙(마지막 주왕의 아버지)이 딸을 문왕에게 시집보냄

셋째, 주나라 문왕文王이 훌륭한 덕을 지니고 있어 천하의 민심이 그를 따름

넷째, 은나라 마지막 왕 주왕의 포악함

다섯째, 무왕武王이 은을 정벌함

여섯째, 무왕의 사후, 성왕成王이 어려 숙부인 주공周公이 섭정함.

일곱째, 무왕의 두 동생 숙선叔鮮과 숙탁叔度이 난을 일으켜 주공이 평정함.

여덟째, 주공이 미자계微子啓를 은의 뒤를 잇게 하여 송군宋君에 봉하고, 은의 유민을 받아들여 동생 봉封을 위강숙衛康叔에 봉함. 낙읍洛邑(지금의 하남성 낙양현)을 건설하고 은의 유민을 이주시킴.


주공이 두 동생의 난을 평정한 후, 미자계를 송군에, 동생 봉을 위강숙에 봉하고, 낙읍을 건설하여 많은 은의 유민을 이주시킨 이후의 역사적 사건은  더 이상 <주역>경문에 기록이 없다. 이 여덟 가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은 <주역> 괘효사의 핵심 내용을 구성하며, 64괘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과 이 사건에 부수적으로 수반되는 여러 가지 역사적 사실을 많이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주역>은 오늘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천기를 누설한 책'이 아니라, 은말 주초의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64편의 단편 이야기 책이다.



주역의 철학성분으로 인격천 관념, 우주순환론 사상, 변화무궁론 사상 세가지를 들고자 한다.

주역 경문에는 천자가 모두 7곳에 기록되어 있다. 그중 인격천을 나타낸 것이 3곳, 땅과 상대되는 자연의 하늘을 뜻하는 것이 3곳, 형벌을 뜻하는 것이 한 곳 기록되어 있다. 


인격천

14번 대유괘 : 대풍년을 소재로 함

26번 대축괘 : 가축을 기르는 일

44번 구괘 : 주왕이 총애한 달기


우주순환론 사상에 대한 기록 : 11번 태괘 구삼.


64괘의 배열에서 변화무궁론의 사상을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