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구지책/DB

[DB/Oracle] 오라클 한글 인코딩 문제

by 하늘의흐름 2017. 5. 21.
반응형

오라클 11g를 리눅스(CentOS 7)에 설치했다.

근데... 한글이 입력되지 않았다.

출력도 안된다.


ora-01756 : quoted string not properly terminated

요런 메시지다. 이것은 싱글쿼테이션을 확인하라는 말이지만,

아무리봐도 싱글쿼테이션에는 문제가 없었다.


구글링 해보니, 캐릭터셋의 문제라고....



해결법


1. 오라클 유저(user_id)프로파일편집

/home/(user_id)/.bash_profile

의 끝 부분에

export NLS_LANG=KOREAN_KOREA.AL32UTF8

그 후에 재접속을 하거나 다음의 적용 명령어 입력
source /home/(user_id)/.bash_profile



정상입력여부는 다음과 같이 테스트 쿼리로 테스트

SELECT '테스트' as 한글테스트 from dual;


한글이 깨짐없이 나오면 정상인 것이다.


나의 경우 한글테스 까지만 나왔는데

잘못설정된 것인가 했는데.

실제로 프로그램 작업을 해보니, 별 문제가 없었다.


한글 입출력이 안되서 상당한 시간을 헤맸다.

인터넷에 좋은 정보를 올려놓은 사람 덕분에

겨우 해결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



참고

[CentOS] 오라클 sqlplus 한글 입출력 가능케 만들기 - 회사에서 살아남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