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일회

MBTI 검사 결과 - 선의의 옹호자 (예언자형)

by 하늘의흐름 2017. 4. 11.
반응형

성격유형 : “선의의 옹호자”

(INFJ-A / INFJ-T)

INFJ는 가장 흔치 않은 성격 유형으로 인구의 채 1%도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나름의 고유 성향으로 세상에서 그들만의 입지를 확고히 다집니다. 모든 외교형(NF) 성향의 사람이 그렇듯, 이들 역시 그들 안에 깊이 내재한 이상향이나 도덕적 관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이 외교형 사람과 다른 점은 이들에게는 계획형(J) 성향이 강하게 내재해 있다는 점입니다. 바라는 이상향을 꿈꾸는데 절대 게으름 피우는 법이 없으며, 목적을 달성하고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이행해 나갑니다.

종종 구조 작업이나 자선 활동을 하는 곳에서 쉬이 볼 수 있는 이 유형의 사람은 다른 이들을 돕는 것을 인생의 목적으로 여깁니다. 특히나 이들은 문제를 야기하는 핵심 사안에 관심이 많은데, 이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어떠한 노력이나 도움 자체가 필요치 않기를 희망하는 이들의 순수한 열망 때문입니다.

서로 돕는 세상

INFJ 유형의 사람은 진정 그들만의 고유한 성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나긋나긋한 목소리 뒤에는 강직함이 숨어 있으며, 의견을 강력하게 피력할 줄 알며 옳다고 생각되는 일에는 지칠 줄 모르고 투쟁합니다. 강한 의지와 분별력이 있는 이들은 단순히 개인의 이득을 취하는 데 이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창의적인 상상력과 강한 신념, 그리고 특유의 섬세함으로 균형 이루는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평등주의나 업보(karma)와 같은 관념에 관심이 많은 이들은 세상에 해악을 끼치는 사람의 마음을 녹이는 데에는 진정한 사랑과 인간애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고 믿습니다.

“모든 인간은 창의적인 이타주의의 빛 속을 걸을 것인지, 아니면 파괴적인 이기주의의 노선을 걸을 것인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마틴 루터 킹

이들은 또한 타인과 스스럼없이 잘 어울리며, 대화 시 단순한 논리나 사실에 입각한 딱딱한 대화가 아닌 따뜻하고 섬세한 언어를 사용하여 인간 대 인간으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로 인해 주변 가까운 친구나 동료는 이들을 다소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사실 이들은 갑자기 물러서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마음의 평정심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잠시 생각을 비우고 재충전할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를 원합니다. INFJ 유형 사람은 다른 이들의 감정을 섬세히 잘 살피며, 다른 이들도 역시 마찬가지로 그렇게 해주기를 바랍니다. 비록 이것이 그들로 하여금 단 며칠간만이라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여유일지라도 말입니다.

더 나은 투쟁을 위해 한 박자 쉬어가는 여유를...

INFJ 유형 사람은 그들 자신을 챙기고 돌보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록 강한 신념에서 기인한 열정으로 어느 정도 그들이 가진 한계점을 넘어설 수는 있지만, 이러한 열망이 자신들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 이들은 쉬이 지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등 이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심한 반대나 갈등 상황이 조성되는 경우, 예민하고 섬세한 이들의 성격에 발동이 걸려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들에게 가해지는 음모나 모함이라고 판단되는 상황과 맞서 싸우고자 합니다. 만일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들은 비상식적인 방법이나 옳지 않은 방식으로 투쟁을 벌이기도 합니다.

꼭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INFJ 유형 사람에게 있어 세상은 불평등과 불공정함이 난무하는 곳입니다. 크든 작든 세상의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자 하는 데 이들보다 열심인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이들은 세상을 살피느라 분주한 자신 또한 잘 챙기고 살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여기에 속하는 유형

넬슨만델라, 마더 테레사, 마틴 루터 킹

존 스노우(왕좌의 게임), 아라곤(반지의 제왕)


출처


반응형

'일기일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탈한 강아지  (0) 2017.06.13
굳은 어깨 푸는 법 - 수건을 활용  (0) 2017.05.26
도메인구입과 네임서버변경  (0) 2017.05.12
[신기술] 생각만으로 물방울을 춤추게 하다 - 뇌파  (0) 2017.04.27
동양학의 정보화  (0) 2017.04.06
2017년 봄배경  (0) 2017.03.27
세상 요지경  (0) 2017.01.09
2017년 신년축어  (0) 2017.0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