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리탐구/서양영성

[카발라] 세페르 예치라 (한글)

by 하늘의흐름 2017. 3. 10.
반응형

『세페르 예치라, Sefer Yetzirah』에는 카발라 철학의 핵심이 되는 사상이 담겨있다. 히브리어로 기록된 이 책은 여러 종류의 버전1이 존재하고 주석도 상당히 많다. 상징으로 되어있고 내용이 난해하여 오컬트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으면 책에 숨겨진 의미를 알기 어렵다. 영어 번역본으로는 W. W. 웨스트코트(1887), 칼리쉬(1877)2, 도리얼(1941)3, 아리예 카플란(1997)4, 게르숌 숄렘의 것이 있다. 여기서는 주로 웨스트코트 영어 버전을 기준으로 번역하였으나 필요에 따라 다른 영어 버전을 사용하였다.


제1장


1. 이스라엘의 신, 살아있는 엘로힘, 모든 시대의 왕, 자비롭고 고상한 신, 영원속에 거주하는 존재인 야(JAH)께서 32개의 가장 신비하고 경이로운 지혜의 길에 세 개의 세파림 즉 숫자와 문자와 소리로 자신의 이름을 새기셨다.

 

2. 10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세피로트이다. 22는 문자이며 모든것의 근본이다. 22문자 중 3개는 모자(母字)이고 7개는 복자(複字)이며 12개는 단자(單字)이다. 


3.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세피로트는 10개이며 이들은 숫자이다. 인간의 양손에 다섯 손가락이 있고 한쪽 손의 다섯 손가락은 입의 말로 힘의 계약이 되어있고 다른 쪽의 다섯 손가락은 육체 할레로 힘의 계약이 되어있다.

4. 10은 말로 할 수 없는 세피로트의 숫자인데 9가 아니고 10이며 11이 아니고 10이다. 이 지혜를 배우고 이해를 하여 지혜로워져라. 이 숫자를 조사하여 그 말씀을 창조자에게 귀속시키고 그것을 형성한 창조자를 옥좌 위에 바로 놓아라.

5.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이들 열 개 숫자는 영역이 무한하고 시작(근원)과 끝이 무한하며 선의 심연과 악의 심연이고 끝없는 높이와 깊이이며 동서남북이다. 신의가 있는 유일한 신께서 옥좌에 앉아 영원히 모든 것을 다스린다.

6.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이 10개의 세피로트는 그 모습이 번쩍이는 불꽃과 같은데 끝이 없고 무한하다. 그들이 나오고 돌아갈 때 신의 말씀이 그들 안에 있다. 이들은 신의 명령에 복종하여 회오리바람처럼 돌진하고 돌아가서는 신의 옥좌 앞에 엎드린다.

7. 말로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이 10개의 세피로트는 불타오르는 석탄과 그 불꽃처럼 끝과 처음은 결합되어 있다. 신은 단일성의 극치라 그것 외에 어떤 것도 용납하지 않는다. 그 유일자 앞에 누구를 놓을 수 있겠는가?

8. 10개 세피로트에 대하여 입으로 평가하지 말고 이들을 생각할 때 마음을 경계하라. 마음이 흐트러진다면 "살아 있는 피조물들은 달려서 돌아갔다."라고 말해지는 것처럼 다시 원래 상태로 마음을 가져 오라. 이것에 대하여 계약이 맺어졌다.

9.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세피로트가 10개의 숫자를 낳는다. 하나는 살아있는 신의 영(Spirit)이니, 영원히  살아있는 신의 이름은 복되고 더욱 복되다. 거룩한 영은 신의 목소리며 영이며 말씀이다.

10. 두 번째로, 신은 그 영으로 공기를 만들고 그 안에 22개의 문자를 만드셨다. 그 중 엘에프 멤 쉰은 모자(母字)이며 베트, 김멜, 달레트, 카프, 페, 레쉬, 타우는 복자(複字)이며 헤, 바우, 자인, 헤트, 헤, 요드, 라메드, 눈, 사메크, 아인, 차디, 코프는 단자(單字)이다. 그러나 영은 먼저 이들 가운데 있다. 셋째로 신은 공기로부터 물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그 형상 없음과 공(空)으로부터 진창과 흙을 만들고 그 위에 지면을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지면에 움푹 들어간 곳을 만들어 강한 물질 기초를 마련하셨다. 넷째로 신은 물에서 불을 형성하였고 구원의 천사들인 아우파님, 세라핌, 케루빔과 함께 자신을 위한 영예의 옥좌를 만드셨고, 이들과 함께 자신의 거처를 만드셨으니, 성서에 "신께서 자신의 천사들을 영으로 만드시고 구원의 천사들을 타오르는 불로 만드셨다"(시편 104: 4)라고 쓰여 있는 것과 같다.

11. 신은 단순한 것5에서 세 개의 글자를 선정하여, 자신의 위대하신 이름인 요드 헤, 바브(Y H V)를 구성하도록 하고 우주를 여섯 방향에서 봉쇄하셨다. 다섯 번째로, 신은 위를 바라보고 Y H V로 높이를 봉쇄하셨다. 여섯 번째로, 신은 아래를 바라보고 Y V H로 깊이를 봉쇄하셨다. 일곱 번째로, 신은 앞을 바라보고 H Y V로 동쪽을 봉쇄하셨다. 여덟 번째로, 신은 뒤를 바라보고 H V Y로 서쪽을 봉쇄하셨다. 아홉 번째로, 신은 오른쪽을 바라보고 V Y H로 남쪽을 봉쇄하셨다. 열 번재로, 신은 왼쪽을 바라보고 V H Y로 북쪽을 봉쇄하셨다.

참고: 여러 가지 버전​6


 방향

 그라 버전

 짧은 버전

 긴 버전

 위

 YHV

 YHV

 HYV

 아래

 HYV

 YVH

 YVH

 동쪽

 VYH

 HYV

 VYH

 서쪽

 VHY

 HVY

 VHY

 남쪽

 YVH

 VYH

 YHV

 북쪽

 HVY

 VHY

 HVY


12. 이것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10개의 존재물 즉 살아계신 신의 영, 공기, 물, 불, 높이, 깊이, 동쪽, 서쪽, 북쪽, 남쪽이다.


제2장


1. 22개의 글자인 3모자, 7복자, 12단자는 근본이다. 3모자 즉 알에프, 멤 쉰(A, M, SH)은 공기, 물, 불이니 물은 말이 없고 불은 쉿쉿 소리를 내고 영적 형태를 띤 공기는 물과 불 사이에 똑바로 서 있는 균형의 추이며 존재하는 균형을 가리킨다.

2. 신은 22개 문자로 살아 있는 모든 것을 형성하고 측량하고, 변형시키고, 구성하고, 창조하셨고 아직 창조되지 않은 혼도 마찮가지였다.

3. 22개 문자는 공기에 찍힌 목소리로 형성되며 다섯 상황에서 들릴 수 있게 소리가 난다. 목구멍에서는 목구멍소리(후음)가 나고, 입천장에서는 입천장소리(구개음)가 나며, 혀에서는 혓소리(설음)가 나고, 이에서는 잇소리(치음)가 나며, 입술에서는 입술소리(순음)가 난다.7

4. 근본인 22개의 문자를 231개 형태의 문을 지닌 구(球) 위에 배열하였다. 구가 앞으로 돌면 선을 의미하고, 반대방향으로 돌면 악을 의미한다.8

5. 신은 참으로 놀랍게도 문자 각각을 결합하여 문자들의 조합을 나타내보였다. 알레프는 다른 모든 문자와 결합하고 다른 모든 문자는 알레프와 결합한다. 이처럼 모든 문자를 쌍으로 결합하면 바로 231개 지식의 문이 나온다. 그리고 신은 무로부터 어떠한 것과 모든 형태의 말과 창조된 모든 것을 만들었다. 신은 허공으로부터 단단한 땅을 만들고 비존재로부터 생명을 가져왔다. 신은 무형의 공기와 빈 공간으로부터 어마어마한 기둥들을 베어내었다. 이것은 알레프로부터 나온 21개 문자 전체의 창조이다.


제3장


1. 3모자 알에프 멤 쉰은 전체의 기초이며 저울(균형)을 닮았다. 한 쪽 저울판에는 선이, 또 한 쪽 저울판에는 악이, 그 사이에는 흔들리는 저울(균형)의 추가 있다.

2. 3모자는 여섯 개 반지로 봉쇄된 가장 숨겨지고 가장 경이로운 강력한 신비를 품고 있다. 3모자로부터 원초 불과 물과 공기가 나온다. 이들은 이어서 남성과 여성으로 구별된다. 처음에는 이 3모자가 존재했고, 거기서 세 개의 남성 힘들이 일어났으며, 거기서 만물이 나왔다.

3. 3모자는 알에프 멤 쉰이다. 태초에 대우주의 하늘들은 불에서 창조되었고, 땅은 원초 물에서 창조되었으며, 공기는 영에서 창조되어 그 가운데 홀로 서 있나니, 이것은 (불과 물) 사이의 중재자이다.

4. 년(year)이나 시간 입장에서 말한다면, 이 3모자는 열과 냉기와 온화한 기후를 나타내며 열은 불에서, 냉기는 물에서, 온화한 상태는 영적인 공기에서 나온다. 공기가 다시 그들 사이의 균형자이다. 이 3모자는 다시 남성과 여성인 인간 형태의 소우주에서 머리와 배와 가슴을 나타낸다. 불에서는 머리가, 물에서는 배가 나오고, 공기에서는 가슴이 나와 그것들 사이에 있다.

5. 신은 3모자를 창조하고 형태를 부여하고 디자인하고는 이 세상 안에, 년도(year) 안에, 그리고 인간 안에 있는 3모자와 결합을 시켰다. 신은 알에프가 공기 안에서 군림하도록 하였고(공기 속성이 지배적인 알에프를 만들어) 왕관을 씌웠으며, 다른 것들9과 결합시켰다. 이들10을 가지고 세상 속에 잇는 공기와 그 해(year)의 온화한 기후와 사람 안에 있는 가슴(공기를 마시는허파)을 공인(채택)하였다. 남자는 알에프 멤 쉰을 가지고, 여자는 쉰 멤, 알에프를 가지고 그리하였다. 신은 멤이 물 안에서 군림하도록 하였고(물 속성이 지배적인 멤을 만들어) 그것에 왕관을 씌웠으며, 다른 것들과 결합시켜 세상에는 땅을, 그 해(year)에는 추위를, 사람에게는 배로 품고 다니는 자궁의 열매를 만들었다. 신은 쉰이 불에 군림하도록 하였고(불 속성이 지배적인 쉰을 만들어) 그것에 왕관을 씌웠으며 다른 것과 결합시켜 그들을 세상에는 하늘로, 그 해(year)에는 열로, 남자와 여자의 머리로 공인(채택)하였다.


제4장


1. 7복자가 만들어졌는데 이들은 베트(B), 기멜(G), 달레트(D), 카프(K), 페(P), 레쉬(R), 타우(T)이며, 각각은 기식음과 연음11 두 개의 소리를 지니고 있다. 이들은 생명, 평화, 부유함, 아름다움/명성, 지혜, 풍요, 권능의 기초이다. 이들은 이중 문자이니, 이들의 반대 속성이 삶속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생명의 반대는 죽음이며, 평화의 반대는 전쟁이고, 부유함의 반대는 가난이며, 아름다움(또는 명성)의 반대는 추함(또는 악평)이고, 지혜의 반대는 무지이며, 풍요의 반대는 빈곤이며, 권능의 반대는 노예상태이다.


2. 7복자는 여러 차원 즉 동쪽, 서쪽, 높이, 깊이, 북쪽, 남쪽과 모든 것을 지탱하고 있는 가운데의 거룩한 성전을 가리킨다.

3. 신은 7복자를 형성하고, 디자인하고, 창조하여 우주의 별들과 결합하였다. 그들로부터 일주일의 날들, 인간의 인식하는 구멍들, 일곱 하늘과 일곱 행성을 만드셨고 이것은 무로부터 모든 것을 만든 것이며 더 나아가 신은 성스런 햅타드(Heptad: 일곱 개 한 벌)을 좋아하시고 축복하셨다.

4. 신은 두 개의 글자 또는 두개의 형태로 두 개의 거처를 지으셨으며, 세 개로는 여섯 개의 거처를, 네 개로는 24개의 거처를, 다섯 개로는 120개의 거처를, 여섯 개로는 720개의 거처를, 일곱 개로는 5040개의 거처를, 그리고 거기서부터는 도저히 셀 수 없이 늘어나 이해할 수 없다.12 일곱은 우주의 행성인 태양, 금성, 수성, 달, 토성, 목성, 화성이며, 일곱 날은 창조의 날들이며, 이들은 사람의 일곱 개의 문 즉 두 개의 눈과, 두 개의 귀와, 두 개의 콧구멍과, 입이니, 인간은 이들을 통해 감감으로 인식한다.


제4장 보충

신은 지혜의 속성이 지배적인 베트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웠고 결합시켰다. 신은 (베트를 가지고) 우주의 달과 주일의 첫 번째 날, 사람의 오른쪽 눈을 만들었다.


신은 건강의 속성이 지배적인 기멜을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웠고 결합시켰다. 신은 (기멜을 가지고) 우주의 화성과 일주일의 둘째 날과 사람의 오른쪽 귀를 만들었다.


신은 비옥함의 속성이 지배적인 달레트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웠고 결합시켰다. 신은 (달레트를 가지고) 우주의 태양과 일주일의 셋째 날과 사람의 오른쪽 콧구멍을 만들었다.


신은 생명의 속성이 지배적인 카프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웠고 결합시켰다. 신은 (카프를 가지고) 우주의 금성과 일주일의 넷째 날과 사람의 왼쪽 눈을 만들었다.


신은 힘의 속성이 지배적인 페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웠고 결합시켰다. 신은 (페를 가지고) 우주의 수성과 일주일의 다섯째 날과 사람의 왼쪽 귀을 만들었다.

신은 평화의 속성이 지배적인 레쉬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웠고 결합시켰다. 신은 (레쉬를 가지고) 우주의 토성과 일주일의 여섯째 날과 사람의 왼쪽 콧구멍을 만들었다.


신은 아름다움의 속성이 지배적인 타우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웠고 결합시켰다. 신은 (타우를 가지고) 우주의 목성과 일주일의 일곱째 날과 인간의 입을 만들었다.


이 7복자로 일곱 세계, 일곱 하늘, 일곱 땅, 일곱 바다, 일곱 강, 일곱 사막, (앞에서처럼) 일곱 날, 유월절부터 수장절13까지 일곱 주(週) 그리고 일곱 해마다 오는 희년(禧年)이 만들어졌다. 


참고: 7 복자와 상응하는 신체 부위와 속성14


 구분

 그라 버전

 짧은 버전

 웨스트코트/도리얼

 베트

 오른 눈/지혜/달/일

 오른 눈/생명/토성/일

 오른 눈/지혜/달/일

 기멜

 오른 귀/부/화성/월

 왼눈/평화/목성/월

 오른 귀/건강/화성/월

 달렛

 오른 코/씨앗/태양/화

 오른 귀/지혜/화성/화

 오른 코/비옥/태양/화

 카프

 왼 눈/생명/금성/수

 왼 귀/부/태양/수

 왼 눈/생명/금성/수

 페

 왼쪽 귀/우월/수성/목

 오른 코/우아/금성/목

 왼쪽 귀/힘/수성/목

 레쉬

 왼 코/평화/토성/금

 왼 코/씨앗/수성/금

 왼 코/평화/토성/금

 타우

 입/우와/목성/토

 입/우월/달/토

 입/아름다움/목성/토


제5장


1. 단순한 글자는 열둘이니, 헤, 바우, 자인, 헤트, 테트, 요드, 라메드, 눈, 사메크, 아인, 차디, 코프가 그러하다. 이들은 시각, 청각, 후각, 언어, 식욕, 성욕, 움직임, 분노, 환희, 생각,  잠  그리고 일의  근본 속성을 나타낸다. 이들은 또한 공간의 열두 방향을 상징하는데, 북동쪽, 남동쪽, 위의 동쪽, 아래의 동쪽, 북서쪽, 남서쪽, 위의 서쪽, 아래의 서쪽, 위의 남쪽, 아래의 남쪽, 위의 북쪽, 아래의 북쪽이 그러하다. 이들은 영원무궁토록 분기(分岐)하여 우주의 팔이 된다.


2 신은 이 12단자로 하늘에 열두 구역(즉, 12성좌)과, 한 해의 열두 달과, 인간 육체의 중요한 열두 기관, 즉 오른손과 왼손과, 오른발과 왼발과, 두 개의 콩팥(신장)과 간과 쓸개와 지라(비장)와 내장과 식도와 위장을 디자인하고, 형상을 만들고, 결합하고, 무게를 달아보고, 변화시키고 그리고 이들을 창조하였다.

  

3. 3모자와 7복자와 12단자는 22개 문자인데, 만군의 주인이며 고귀하고 모든 시대에 존재한 그 이름이 거룩한  Y H V H 즉 테트라그라마톤15은 그것으로 세 명의 아버지인 불과 영과 물을 창조하였고, 더 나아가 하늘의 천사 군대를 지닌 일곱 하늘과 우주의 열두 경계를 창조하였다.


제5장 보충

1. 신은 언어의 속성이 지배적인 헤(He)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헤를 가지고) 세상의 양자리(Aries)와 한해(year)의 니산(Nisan)과 사람의 오른쪽 발을 만들었다.


2. 신은 마음의 속성이 지배적인 와우(Vau)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와우를 가지고)  세상의 황소자리(Taurus)와  한해의 이야르(Yiar)와 사람의 오른쪽 콩팥을 만들었다.

 

3. 신은 움직임의 속성이 지배적인 자인(Zain)을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자인을 가지고) 세상의 쌍둥이자리(Gemini)와 한해의 시완(Sivan)과 사람의 왼쪽 발을 만들었다.


4. 신은 시각 속성이 지배적인 헤트(CHeth)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헤트를 가지고) 세상의 게자리(Cancer)와  한해의 탐무즈(Tammuz)와 사람의 오른쪽 손을 만들었다.

 

5. 신은 청각 속성이 지배적인 테트(Teth)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테트를 가지고) 세상의 사자자리(Leo)와 한해의 아브(Ab)와 사람의 왼쪽 신장을 만들었다.


6. 신은 노동의 속성이 지배적인 요드(Yod)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요드를 가지고) 세상의 처녀자리(Virgo)와 한해의 엘룰(Elul)과 사람의 왼쪽 손을 만들었다.


7. 신은 성욕의 속성이 지배적인 라메드(Lamed)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라메드를 가지고) 세상의 천칭자리(Libra)와 한해의 티스리(Tisri)와 사람의 쓸개를 만들었다.


8. 신은 후각 속성이 지배적인 눈(Nun)을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눈을 가지고) 세상의 전갈자리(Scorpio)와 한해의 마르헤스반(Marchesvan)과 사람의 내장을 만들었다. 


9. 신은 잠의 속성이 지배적인 사메크(Samekh)을 생겨나게 하고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사메크를 가지고) 세상의 궁수자리(Sagittarius)와 한해의 키슬레브(Kislev)와 사람의 위장을 만들었다.


10. 신은 분노 속성이 지배적인 오인(Oin/Ayin)을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이를 가지고) 세상의 염소자리(Capricornus)와 한해의 테베트(Tebet)와 사람의 간을 만들었다.


11. 신은 미각의 속성이 지배적인 차디(Tzaddi)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이를 가지고) 세상의 물병자리(Aquarius)와 한해의 세바트(Sebat)와 사람의 식도를 만들었다. 


12. 신은 환희의 속성이 지배적인 코프(Quoph)를 생겨나게 하여 왕관을 씌우고 결합시켰다. (이를 가지고) 세상의 물고기자리(Pisces)와 한해의 아다르(Adar)와 사람의 지라를 만들었다.16


참고: 12 단자와 상응하는 신체 부위와 속성17


 구분

 그라

 짧은 버전

 웨스트코트

 도리얼18

 헤

 오른발/언어

 오른손/시각

 오른발/언어

 오른발/언어

 바우

 오른신장/생각

 왼손/청각

 오른신장/마음

 오른신장/마음

 자인

 왼발/움직임

 오른발/후각

 왼발/움직임

 왼발/움직임

 헤트

 오른손/시각

 왼발/언어

 오른손/시각

 오른손/시각

 테트

 왼 신장/청각

 오른신장/미각

 왼 신장/청각

 왼손/청각

 요드

 왼손/활동

 왼 신장/성

 왼손/일

 왼 신장/일

 라메드

 쓸개/성

 간/활동

 쓸개/성욕

 쓸개/성욕

 눈

 내장/후각

 지라/움직임

 내장/후각

 내장/후각

 사메크

 키바/수면

 쓸개/분노

 위/수면

 위/수면

 아인

 간/분노

 마사스/웃음

 간/분노

 간/분노

 차디

 코르케반/미각

 키바/생각

 식도/미각

 식도/미각

 코프

 지라/웃음

 코르케반/수면

 지라/환희

 지라/환희


제6장

1. 우주와, 시간에 속하는 해(年)와, 소우주인 인간이 충실하게 이들19을 증거하고 있다. 신은 이들20을 셋으로 이루어진 하나(Triad, 3모자), 일곱으로 이루어진 하나(Heptad, 7복자), 열둘로 이루어진 하나(Dodecad, 12단자), 세계의 지배자들인 열두 성좌, 우주를 둘러싸고 있는 용(龍)인 탈리(Tali) 그리고 소우주인 인간에 대한 증거로 확정하였다. 하나이면서 셋으로 이루어진 불, 물, 공기는 위에는 불이 아래에는 물 그리고 중간에는 공기가 있다. 공기가 불과 물 사이의 관여자임은 그 증거이다.


2. 탈리(용)은 우주 위에서 옥좌에 앉은 왕으로서 존재하며, 해(年)의 영역 위에서 그곳의 왕으로서 그리고 인간의 심장 위에서 전쟁의 왕으로 존재한다. 우리 신은 반대의 상태, 즉 선과 악을 만들었는데 선에서 악을, 악에서 선을 만들었다. 행복은 의로운 자들에게, 불행은 악한 자들에게는 준비되어 있다.


3. 셋으로 이루어진 하나(triad)에서 그 중 하나가 분리되어 존재하고, 일곱으로 이루어진 하나에서 두 개의 셋으로 이루어진 하나(two triads)와 나머지 하나가 분리되어 존재한다.21 열둘로 이루어진 하나(Dodecad)는 전쟁을 상징하는데 그 중 셋은 우호, 다른 셋은 적의, 또 다른 셋은 생명을 주는 것, 나머지 다른 셋은 죽음을 주는 것을 상징한다. 신뢰를 주는 신은 자신의 거룩한 옥좌로부터 모든 것을 다스린다. 셋 위의 하나, 일곱 위의 셋, 열둘 위의 일곱 그리고 모든 것은 서로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4. 그 후 우리 조상 아브라함은 이들22을 보고, 숙고하고, 탐구하고, 이해하여 이들을 디자인하고 새기고 만들어서 마침내 이들 내용을 자신의 능력(손) 안으로 받아들였다. 그러자 위대한 신께서 그에게 나타나서 그와 계약을 맺으시고 그의 머리에 입 맞추고, 자신의 이름을 따라 그의 이름을 지었으며 그를 자신의 친구라고 불렀다. 쓰여 있는 대로, 그 때 신은 신 즉 테트라그라마톤(히브리 사자문자)을 믿은 아브라함 및 그의 자손과 영원한 계약을 완성하였고 올바름을 위해 그에게 주어졌다. 신은 그의(아브라함) 발가락들 사이에 계약을 맺었으며 이것은 할례의 계약이며 그의 손가락들 사이에 계약을 맺었으며 이것은 말(혀)의 계약이다. 신께서는 그의(아브라함) 혀에 22개 문자의 에센스를 묶었으며 그에게 문자의 비밀을 드러내셨다. 신은 이 비밀을 물을 통해 옮겼고 불을 통해 이들을 높이 올렸고 공기의 폭풍 속에 이들을 찍어내었다. 일곱 별 가운데에 이들을 분배하였으며, 천상의 열두 성좌에 이들을 할당하였다. 아멘.


​출처: '카발라의 신비열쇠' 중 세페르 예치라 번역본


  1. 그라 버전, 짧은 버전, 긴 버전, 사디아 버전 등.
  2. Kalisch Isidor <Sepher Yezirah, 1877>.
  3. Doreal <Sepher Yezirah, 1941>.
  4. Kaplan Aryeh <Sepher Yezirah, 1997>.
  5. 12 히브리 문자(12단자).
  6. <세페르 예치라>는 여러 버전이 있으나 그라 버전, 짧은 버전, 긴 버전, 사디아 버전으로 구분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짧은 버전이다.
  7. 후음: Alef, Chet, He, Ayin, 구개음: Gimel, Yod, Kaph, Qoph, 설음: Daleth, Teth, Lamed, Nun, Tau, 치음: Zayin, Samekh, Shin, Resh Tzadi, 순음: Beth, Vav, Mem, Pe.
  8. 22개 극성을 말한다. 문자를 서로 이으면 231개의 선이 나온다. 여기서 선과 악은 좋고 나쁨이 아니라 극성을 말한다.
  9. 물과 불.
  10. 3모자.
  11. 연음과 기식음: Bet-Bhet, Gimel-Ghimel, Dalet-Dhalet, Kaf-Khaf, Peh-Pheh, Resh-Rhesh, Tav-Thav.
  12. 문자 순열이다(n!=1x2x3x.....x n). 1x2x3x4x5x6x7=5040.
  13. 유월절 후 50일 째에 행하는 유대 사람의 제사.
  14. Kaplan Aryeh <Sefer Yetzirah>, pp178~179.
  15. 신을 나타내는 히브리 신성 4자어, 요드 헤 바우 헤. 유대인들은 위대하고 위대한 신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않기 위해 주님(Lord)의 의미를 지닌 Adonay(아도나이)에서 모음을 가져다 YHVH 사이에 넣어 신을 대신하는 이름을 만들었다. 그 이름이 여호와이다. 그러므로 신의 진짜 이름은 여호와가 아니라 YHVH이다. 원래 히브리어는 모음이 없이 자음만으로 이루어져 있어 기억만으로 자음 사이에 모음을 넣어 읽고 말하였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이 신의 올바른 발음법은 잊어져서 잃어버린 단어가 되어버렸다. 그러므로 이 신의 4자어 YHVH를 바로 발음할 수 있는 사람은 천국의 열쇠를 얻는다고 말하여 진다.
  16. 오늘날 사용되는 유대력에는 하루를 일출부터 일몰까지, 1주일을 7일로, 1개월을 29일 또는 30일로, 1년을 12개월 11일로, 즉 353~355일로 계산한다. 달력을 태양의 1년 주기와 맞추기 위해 19년 주기 가운데 3·6·8·11·14·17·19번째 해에 13번째 달(30일)을 윤달로 넣는다. 그러므로 윤달이 낀 해는 383~385일이 된다. 오늘날 사용되는 유대교 연대는 9세기경에 널리 받아들여진 것으로, 창조를 3761년으로 잡는 성서 계산법에 토대를 둔 것이다. 1년을 이루는 달의 이름은 바빌로니아 용어에서 유래했다. 달은 종교 용례에 따라 배열되었으며, 다음과 같다. 즉 니산(Nisan:서양 그레고리력의 3~4월), 이야르(Iyyar:4~5월), 시반(Sivan:5~6월), 타무즈(Tammuz:6~7월), 아브(Av:7~8월), 엘룰(Elul:8~9월), 티슈리(Tishri:9~10월), 헤슈반(Ḥeshvan : 또는 마르헤슈반[Marḥeshvan:], 10~11월), 키슬레브(Kislev:11~12월), 테베트(Ṭevet:12~1월), 셰바트(Shevaṭ:1~2월), 아다르(Adar:2~3월) 순이다.
  17. Kaplan, Aryeh <Sefer Yetzirah>, p219. 마사스(massas), 키바(kiva), 코르케반(korkeban)이 무엇인지는 학자마다 해석이 다르다. 코르케반을 위로 해석하는 학자가 많다. 개중에는 식도나 창자 심지어 맹장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키바는 위나 내장, 결장으로 등으로 해석하는 학자도 있으나 식도로 보는 견해가 많다. 마사스도 의견이 분분하나 소장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짧은 버전은 라바드의 주해임.
  18. Doreal <Sefer Yetzirah>, pp31~32.
  19. 앞의 내용들을 말함.
  20. 1~5장에 말한 내용.
  21. 3모자 중 공기는 물과 불 사이에 떨어져 존재하고 7복자 중 타우는 다른 것과 떨어져 존재한다.
  22. 1~5장에 나오는 내용.



출처:

http://blog.naver.com/aldiahxh074/22048475378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