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일회

2020년 제2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후기

by 하늘의흐름 2020. 8. 28.
반응형

오늘 결과를 확인해보니 55점이 나왔습니다.

아쉽게도.ㅜ 한 문제만 더 맞았으면 실기에 합격할 수

있었는데 말이지요.

 

 

시험 공부 교재는 필기 때는 시나공과 수제비로 진행을 했고,

실기 때는 수제비만 구입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하지만 회사 업무도 진행하면서,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있는데, 추가로 시험공부도 하다보니까

시간이 상당히 쪼들리더군요.

다음에는 조금 더 여유 있게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제가 쓴 답변을 분석해보자면

 

1. 목표 복구 시간(RTO; Recorvery Time Objective)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냥 복구 시간이라고 썼던 걸로

기억나네요. 당연히 틀렸겠지요? 

 

 

2. {"한국", "중국", "베트남", "홍콩", "태국" } (순서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파이썬 문제가 나왔는데, update라고 나온 걸보아

쿼리를 다룬 문제인가 싶었습니다.

자세히 보니 배열 문제였는데, 중복의 처리를 어떻게

하는지 묻고 있었네요.

파이썬을 실무적으로 활용해보지 못해 제대로 답변을

할 수 없었습니다.

 

3. AJAX

 

비동기적으로 호출해서 처리한다에서

호출해서 처리해준다고 하자마자 머리에서 빤짝거리며

아작스가 생각났습니다. 실무적으로도 활용한 경험이

있어 쉽게 답변했습니다.

 

 

4. 애자일

 

개발 방법론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전통적인 방법론이후에

나온 방법론이라고 하기에 찬찬히 읽어보니 애자일 방법론을

말하고 있는 것 같아 애자일로 답변했습니다.

 

5. new

 

보너스 문제 였습니다.

 

6. SELECT  학번, 이름 FROM 학생 WHERE 학년 IN (3,4);

 

IN의 용법을 제대로 익히지 않아 틀렸습니다..ㅜ

 

7. ROLLBACK 에 대한 설명

성실하게 답변했습니다.

 

8. ipsec

 

저는 엉뚱하게 TLS라고 답변했습니다.

웹 보안이라는 것밖에는 생각이 안나더군요.

 

9. 정적분석 / 정적분석도구 / 정적테스트

 

저는 정적분석이라고만 적었는데, 아마 맞다고 해준 것 같습니다.

 

10. Observer

 

디자인 패턴에 대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팩토리 패턴과 살짝 긴가 민가 했는데,

옵져버 패턴이 맞더군요. 영어만 인정됩니다.

 

11. 안드로이드

 

쉬운 문제였습니다.

 

12. CREATE INDEX index_name ON student(name);

인덱스 생성 구문을..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ㅠ

 

13. SOAP

 

개념을 묻는 질문이었기 때문에 쉽게 답변했습니다.

 

14. SQL Inject에 대해서 쓰시오

최대한 아는 대로 썼습니다.

 

15. 유효성

 

직유학유로 외워놓고, 답변은 어이없게도

유용성으로 적었습니다. 쿨럭..(단순 암기식 학습법의 폐헤)

 

16. chmod 751 a.txt

 

리눅스의 권한관리에 대해서 제대로 숙지가 되어 있지 않아

틀렸습니다. 7, 5, 1 이 각각 유저와 그룹과 다른사용자를 뜻함을

알지 못했네요. 

 

17. Linked Open Data

 

출제 의도 자체가 알지 못하는 것을

주어진 힌트만 가지고 풀어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저도 계속 골머리를 앓으며 풀었지만,

결국 출제 의도를 알아체지 못하고 

머릿속에서 생각나는 것 하나 적고 나왔었네요.

 

18.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개논물. 개념적인 흐름을 묻는 문제라서

쉽게 답했습니다.

 

19. a = 10

 

자바의 상속관계를 알고 있는지 파악하는 문제로

어려울 것이 없었습니다.

 

20. 형상관리도구

 

SVN, Git 이런 것들은 모두 형상관리도구들이죠.

 

 

55점인 걸보니,

약술형인 ROLLBACK이나 SQL inject에서 하나가

틀린 모양입니다. SQL Inject의 경우 약간 장황하게

설명을 했었고, Rollback 의 경우 설명을 하긴 했으나

설명이 명료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네요.

 

 

다음 실기 시험 접수 일자는 코로나의 여파로

9월 14일부터 9월 17일까지로 연기되었습니다. ㅠ

 

코로나야 사라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