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114

야훼이레 성가번호 야훼이레 성가집 표지 1.자비송(서정호 유스티노)2.자비송(김정식 로제리오)3.자비송(김종성 요한사도)4.자비송(박윤영 헬레나)5.자비송(송시옹 필립보)6.자비송(신상옥 안드레아)7.자비송(이용현 알베르토)8.자비송(이형진 가브리엘)9.자비송(최태형 안셀모)10.자비송(현덕 프란치스코)11.자비송(현정수 요한사도)12.자비송(최태형 안셀모)13.자비송(김태진 베난시오) 21.대영광송(서정호 유스티노)22.대영광송(김정식 로제리오)23.대영광송(김종성 요한사도)24.대영광송(박윤영 헬레나)25.대영광송(송시옹 필립보)26.대영광송(신상옥 안드레아)27.대영광송(이용현 알베르토)28.대영광송(최태형 안셀모)29.대영광송(현덕 프란치스코)30.대영광송(현성수 요한사도)31.대영광송(최태형 안셀모)32.대영광송.. 2017. 1. 30.
[생물학] DNA와 주역 DNA와 周易 - 존슨 얀 지음, 인창식 옮김/몸과마음 음 중간 중간에 상당히 전문적인 내용이 나와서읽는 것이 좀 힘들었지만 어찌저찌 끝까지 읽었다. 유전자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루는 부분은 읽어도 알아들을 수없었으니 Skip했고 주역과 DNA의 연관성. 그리고 다른 체계와의연관성에 대해서 역점을 두고 읽어보았다. 그리고 조금 아쉬웠던 부분은 복희팔괘를 복원한 사람이자신을 밝히지 않고 복희의 이름에 가탁했다고 하는데,소강절 선생이 계사전을 읽고 깨우친 바가 있어서복희팔괘를 복원한 것이다. (또한 문왕팔괘도도 소강절 선생이 그린 것이다.) 발췌 왜 자연적인 것들은 왼손잡이 입체배치를 가지고 있는가는 여전히불가사의이다. 그리고 이것은 생명의 기원이라는 문제에서 매우 근원적인의문일 것이다. 자연이 균형을 잃고.. 2017. 1. 24.
[불교] 선이란 무엇인가? 선이란 무엇인가? - 스즈키 다이세쓰 지음, 이목 옮김/이론과실천 스즈키 다이세쓰는 일본 불교를 서양에 알린 인물이다.그로 인해서 불교사상이 새롭게 전파되었기에 그 업적이 혁혁하다 하겠다. 읽은지 시간이 제법 경과한 상태에서 적으려니별로 기억에 남은 것이 없어서 난감하다. 다만 그가 강조했던 것.종교의 기반은 종교적 체험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아직도기억이 난다. 발췌 인간이 기계로 변하는 것이 아님은 두말할 필요도 없지만, 묘하게도기계의 노예로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105p 사물 안에 있으면서 사물에 사로잡히지 않는 습관을반드시 길러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106p 2017. 1. 24.
[그리스도교] 하느님의 30가지 이름 하느님의 30가지 이름01. 하느님은 창조주 이십니다 - 엘 로힘(Elohim)02. 하느님은 스스로 계신 분이십니다 - 여호와(Jehovah)03. 하느님은 나를 살피시는 분이십니다 - 엘 로이 (El Roi)04. 하느님은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 엘 샤다이( El Shaddai)05. 하느님은 영원하신 분이십니다 - 엘 올람( El Olam)06. 하느님은 위로하시는 분이십니다 - 나함(Naham)07. 하느님은 모든것 다해 사랑하시는 분이십니다 - 엘 칸나(Ll Kanna)08. 하느님은 의로우신 분이십니다 - 치드케뉴( Tsidkenu)09. 하느님은 미리 준비하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이레(Jehovah Jireh)10. 하느님은 가장 높으신 분이십니다 - 엘 엘리온( El Elyon)11. .. 2017. 1. 17.
[인문일반] 호모 루덴스 호모 루덴스 - 요한 하위징아 지음, 이종인 옮김/연암서가 호모 루덴스를 정독했다. 글이 조금 학문적이어서 그런지, 가독성은 많이 떨어지는 편이었다.여러번 졸음이 오기도 했고, 흐름이 끊기는 경우도 자주 있었다. 학문적인 측면에서 놀이에 대해서 분석하고,언어를 중심으로 놀이가 특정 문화에서 어느 정도로 영향을끼치고 있는지 분석하기도 한다. 그리고 저자는 놀이의 개념을 굉장히 넓게 보고 있었다.내기나 경기. 그리고 종교적인 의례도 모두 놀이에 포함시켰다. 이 책을 읽으면서 삶은 하나의 유희(릴라)라는 말이 생각났다. 그리고 고대의 괴악한 풍습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알렉산더 대왕이, 아끼는 장군이 죽은 뒤에술마시기 대회를 해서 사람이 6명이나 죽었다는 이야기나인디언이 누가 더 강한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자신의 .. 2017. 1. 15.
[교양인문] M.엘리아데 - 종교와 신화 M.엘리아데 - 종교와 신화 - 정진홍 지음/살림 마르치아 엘리아데의 종교학 입문서. 상당히 인상깊게 봤다.종교학에 대해서는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지만,적절한 안내자를 찾지 못해서 손을 대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가 네이버지식백과에 종교와 신화라는 책을제공하고 있어서 보게되었다. 내용이 100페이지도 안되기 때문에출퇴근길에 잠시 짬내어 읽기에 적합하다. 이 책은 마르치아 엘리아데가 다루었던 기본 개념들을정리해주는데, 첫번째과 성과 속의 차이점이다. 성스러운 것은 내면에 해석이 가해진 것이고,속된 것은 아무런 해석이 가해지지 않은 평범한 자연물이다. 길가의 나무는 그자체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하지만 그 나무에 어떤 추억이 있어서, 그 나무를 볼때마다특정한 기억을 지닌다면 그것은 엘리아데가 제창에 성의개념에 해.. 2017. 1. 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