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섭생

[오행생식/자료] 각종 활동

by 하늘의흐름 2017. 8. 2.
반응형

(중략)..


어떤 어린이가 축구를 좋아하고 선천적인 소질이 있음이 발견되었다면 이 어린이는 원래 하체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어린이에게는 육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상체운동을 시켜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체육은 소질과 취미에 맞게 발달시켜 결국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는 기계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체육은 체육이 아니고 육체를 소멸시켜 성적을 올리는 기계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어린이가 권투에 소질이 있다면 이 어린이는 원래 하체보다 상체가 강하게 태어났으므로 권투 등 상체운동에 선천적 소질이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어린이는 윷게의 균형 있는 발달을 위하여 하체운동에 우선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소질이나 취미를 위주로 하는 모든 활동은 절대로 개선되어야 하며, 각 개인의 약한 부분이나 병이 있는 부분에 운동을 먼저 해야 하고 체질에 따라 처방되는 운동법이 별도로 개발돼야 합니다.


 간장·담낭에 병이 있거나 간장·담낭이 원래 허약한 사람은 목운동, 눈운동, 발운동, 고관절운동을 충분히 한 후에 전신운동을 해야합니다.

 심장·소장에 병이 있거나 심장·소장이 원래 허약한 사람은 팔꿈치를 구부렸다 폈다 하는 운동과, 얼굴운동을 충분히 한 후에 전신운동을 해야 합니다.


비장·위장에 병이 있거나 비장·위장이 원래 허약한 사람은 앉았다 일어섰다 하는 운동으로 대퇴부와 슬관절운동을 하고 배통운동을 충분히 한 후에 전신운동을 해야 합니다.


폐장·대장에 병이 있거나 원래 폐장·대장이 허약한 체질은 가슴을 폈다 오므렸다 하는 호흡운동과 손목운동을 충분히 한 후에 전신운동을 해야 합니다.


신장·방광에 병이 있거나 원래 신장·방광이 허약한 사람은 허리운동과 정강이와 발목운동을 충분히 한 후에 전신운동을 해야 합니다.


심포장·삼초부에 병이 있거나 원래 허약한 체질은 손을 폈다 쥐었다 하는 운동과 견관절운동을 충분히 한 후에 전신운동을 하여야 건강하고 오래 살게 되어 진정 유익함을 주는 선체조, 선체육이 될 것입니다.


- <오행생식요법> 276~277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