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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경야독

[인문] 융학파의 꿈해석

by 하늘의흐름 2016.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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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학파의 꿈 해석
국내도서
저자 : Fraser Boa / 박현순역
출판 : 학지사 2004.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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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 루이제 폰 프란츠 와의 대담이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최근에 꿈에 대해서 심도 있는 조사를 위해서 읽고 있다.


꿈에 관한 영화는 몇편보았는데, 꿈 해석에 대한 책은 처음 접해보았다.

이 책은 상당히 학문적인 시각에서 '꿈'에 접근하고 있다.



여기서는 꿈을 네가지 상으로 파악한다.

그림자, 아니마, 아니무스, 자기. 이렇게 4가지 측면이다.

그림자는 자신의 숨겨져 있는 측면, 드러나지 않은 측면을 의미하고,

아니마는 내면의 여성성을, 아니무스는 내면의 남성성을, 

자기는  The Self 라고 하여 참자아를 뜻한다. 


The Self는 전지전능하게 모든 것을 꿰뚫어보는 자로써 자신의 내면에

있는 궁극적인 존재이다. 참나, 참자아라고도 부를 수 있겠다.


꿈은 개인적인 메시지이고, 개인에 한정되어서 쓰이는 상징이 주를 이루지만,

꿈을 해석하다보면 때때로 꿈의 상징에서 개인과는 관계없는 상징을 발견하게 될 때도 있다.

그럴 때는 인류의 보편적인 연상들을 취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별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는데, 고대에는 사람이 죽으면 별이 된다고 믿었고,

뛰어난 인물이 탄생할 때는 하늘에 별이 새로이 떴다고 믿었다.(예수님이야기) 

또 옛날이야기에도 뛰어난 인물이 죽을 때, 

하늘에서도 별이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있지 않은가?


그러나 나는 극동지역에서 유아적인 의존성의 위험을 알고 투사를 용인하지 않는

정신적 지도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초심자와 제자를 그들

자신의 내면의 과제로 되돌려 보냅니다. - 76p


균형 잡힌 스승은 자신에게 의존하지 말라고 하면서 스스로를 들여다보게 안내한다.

대부분의 사이비는 균형을 잃어버리는 데서 나타난다. 해야할 일을 뒤로 미루고

모든 것을 스승에게 맡기고, 스승이 곧 신이라고 떠받드는 광신에서부터

모든 것이 뒤틀리고 잘못되기 시작한다. 그것은 곧 사이비집단이 되어 사람들을

현혹시키게 된다.


야곱의 사다리 꿈에 대해서 해석하면서 산정상과 구덩이에 대해 비교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산정상은 신을 만나는 신성한 곳이며, 하늘과 연결되는 곳이고,

구덩이는 가장 낮은 곳에 있어서 지하세계와 연결된다.

그래서 인지, 구덩이나 우물등은 다른 세상으로 통하는 관문이다라는 고대 전설이 있기도 하다.


또 요셉의 꿈해석에 대해서도 해석했는데,

밀짚단이 절하는 꿈과 태양과 달과 별이 절하는 것이 동일한 메시지를 지녔으며,

그것은 곧 지도자가 될 운명을 타고 났다는 것을 암시한다는 것이 었다.

이런 꿈을 통해서 책임감을 갖게 준비시켰다고 볼 수 있다.


꼭 성경에서만 꿈을 중요하게 삼은 것이 아니다.

꿈을 신뢰하는 것은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신뢰라고 볼 수 있다.

꿈을 중심에 놓고 사는 세노이족도 있고, 호주 원주민의 쿠나피파축제에서도

꿈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중국에는 전문 해몽가들이 있으며 매우 현대적인 해석을 해준다.

또 이러쿼이 인디언들도 꿈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여자와 아무런 관계도 갖지 않는 남성들 중, 자위행위에만 빠져있는 사람들을

원시 부족에서는 마법에 걸렸다고 했습니다. 그는 마법에 걸린 것입니다. - 129p참조


세상에서는 두가지 에너지가 대립합니다.

현실적인 안정감 추구 vs 창조적인 에너지의 추구 이지요. 

이는 목성 vs 토성 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목성은 왕, 정의, 긍정, 선을 

토성은 악, 전갈, 뱀, 당나귀등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데, 아들은 어머니를 극복해내야 하고,

딸은 아버지를 극복해내야 합니다. 여기서는 그것을 용의 살해라고 표현합니다.


아니마(내면의 여성성)는 이브(생물적 여성), 헬렌(지성적 여성), 

마리아(거룩한 여성), 지혜의 신 소피아(지고의 사랑) 으로 세분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아니무스(내면의 남성성)은 폭력배, 주도권과 계획된 행동, 말씀, 의미의 구체화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마녀사냥의 내면적인 원인은 교회에서 기사도의 정신, 여인을 섬기는 그들의 정신을

억압하면서 발생했다. 기사도 정신은 프랑스 사랑의 정원에서 시작되었지만,

곧 그것은 교회의 제제를 받게 되었고, 결국 그 마음은 비틀어져서 매력적인 여성은

마녀로 심판받게되고, 수많은 여인들이 죽음을 당하게 되었다.(168~171p참조)


오늘날에도 왜곡된 마음이 존재하는데, 여배우를 여신화 시켜서 숭배하는데에서

그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몰려들어서 한 여배우를 여신으로 세웁니다.

마릴린먼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럼 주변 사람들로 인해서 그 여배우의

자아는 팽창하게 됩니다. 여신과 동일시 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렇게 되면

현실에서 자기 자신을 잃게 만듭니다. 결국 마릴린 먼로는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합니다.(181p참조)


발췌


우리는 꿈 세계의 위험한 측면을 '집어삼키는 무의식' 혹은 '집어삼키는 어머니'

라고 부릅니다. 그것은 우리를 현실로부터 빨아들여 신경증적이거나 심지어는

정신병적인 비현실 세계로 휘몰아 넣습니다. 꿈 세계는 생활 속에 존재할 때,

실제로 살아 있는 삶과 균형 있는 대화를 나눌 때만 긍정적입니다. -29p

--> 카발라 사상에서 비나(토성)이 생각나게 하는 대목이었다. 토성은 어머니이면서

죽음을 관장하는데, 꿈의 위험한 속성과 잘 맞아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꿈은 The Self가 매일 밤 우리에게 쓰는 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43p


어떤 꿈을 이해할 수 없을 때면 저도 그 법칙을 적용하곤 합니다.

나는 '자, 그 꿈의 제시부는 무엇이고, 배경은 무엇이며, 무엇이 연상되지?'

라고 말합니다. - 50p


융은 '게으름은 권력욕이나 성욕 기타 인간의 어떤 욕망보다 가장 강력한 욕망'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77p 


악몽(nightmare)은 말(mare)에서 나왔다.  그것은 사악한 유령이 밤에 검은 말의

형태로 변해서 사람들을 태우고 다니며, 그래서 사람들이 완전히 지쳐 울면서 깨게 된다는

생각에서 유래했습니다. - 123p


만일 꿈에 해결책이 있다면 그것은 항상 마지막 문장에 들어 있습니다. -158p


만일 어떤 사람이 실제 배우자와 다르게 생긴 아내나 남편을 꿈에서 본다면,

그것은 내면의 아내 또는 내면의 남편을 의미합니다. -165p


우리를 곤란에 빠뜨리는 것은 우리 자신입니다. -202p


꿈은 그녀가 깨어나 자신에 대한 비판적인 판단과 부정적인 견해가 사실은

자신의 생각이 아님을 깨닫기만 한다면, 그 악마를 지옥으로 보내버릴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면 그녀는 여성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237p


그들은 여러분의 고유한 특성을 느끼고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이 되기를 원합니다. 

- 268p, 관계의 해방. 진정한 사랑에 대해서 이야기 하며.


제도로서의 결혼은 너무나 비개인적이고 너무나 집단적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개인적인 관계를 찾고자 한다면 우리 자신을 실험대상으로 삼아야 합니다. -275p


무의식은 중국의 음양철학이나 대극 간에 미묘한 균형을 이루는 도 사상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30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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